이 글은 도서출판 담론에서 제작하는 ‘교원총서(가)’의 일부입니다. 교원총서(가)는 선생님들의 교육담론을 담고 있으며 최소 100권의 시리즈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.
* 문의 : oessol@naver.com
안영숙 소개
제주에서 태어나 제주에서 성장했다. 제주교육대학교를 나온 후 교사생활을 하다 현재는 퇴임 후의 삶을 즐기고 있다. 하지만 언제든지 교사 상담이 필요하면 달려갈 준비가 되어있다.
안영숙(이하 안) :
선배들이 저에게 이런 말을 종종 하세요.
"너네반 아이들은 어쩜 그리 착하니? 그 비밀을 말해보라.""세 번만 남겨서 하면 다 해옵니다."
전 다 이야기해드려요.
저는 이렇게 하죠. 일단 숙제를 안 해온 아이들은 다 남겨요. 아이를 남기는 건 선배님들이나 나나 똑같아. 다른 것은 관심이에요. 일반적인 선생님은 책상에서 일만하고 아이들은 쭉~ 구석에 앉아서 숙제 한답시고 앉아있는데 가만히 보면 안 하고 있는거죠.
얘는 선생님이 자길 보나 안 보나를 체크해. 그런데 선생님은 한 번도 안 봐. 시간이 되서 선생님이 ‘ 숙제한 거 가져와봐~’ 했는데 눈치보고 노느라 안했잖아요? 그러면 '집에서 꼭 해와!’하고 보내요. 자, 이제 아이는 그런 것들을 습득하죠. 숙제 안해서 남아도 5시까지만 버티면 돼. 선생님들은 늘 다 그랬으니까.
그런데 나를 만나면 그게 안되죠. 나는 일을 하다가도 아이들을 봐요. 계속 보고 있으니까 자기도 양심이 있으니까 느릿느릿~이라도 하는거죠. 하지만 처음엔 쉽게 안되요. 그래도 볼 때는 또 하고. 이렇게하면 절대 다 못해. 5시가 됐어. 그럼 오늘은 보내.
"자, 오늘 남아서 해보니까 어때? 이제까지 남아서 해도 괜찮았잖아."
그러니까 삐죽삐죽.
"오늘 집에 가서 해올꺼야?""네.""믿어도 돼?"“네.""알았어. 그럼 오늘 집에 가서 나머지는 해와."“네."
물론 안해와요~~ 그럼 다음 날 또. 그 날 집에 갈 때는 이렇게 말하죠.
"내일도 안 해오면 집에 전화해서 너 숙제 다 할 때까지 선생님도 기다리면서 다 한다고 할거야. 그러니까 꼭 해오는 게 좋아."
김외솔(이하 김) :
그게 일종의 두 번의 기회는 준다는거네요.
안 :
그렇지. 모든 것에 두 번의 기회는 줘요. 그렇게 보내도 다음 날 안 해와~ 또 안 해와. 그게 그렇게 쉽게 고쳐진다면야 뭐. 이런 이야기를 선배들에게 다 하지. 아이가 세 번째도 안 해오면 진짜로 엄마에게 전화해요. 약속 했으니까. 얘는 설마... 그런데 나는 아이 앞에서 진짜 전화했어.
"애가 숙제 다 할 때까지 저도 함께 남아서 학교에 있을겁니다. 밤 몇 시가 될지 모릅니다. 끝나면 집에는 제가 데려가겠습니다."
애를 보니까 눈이~~ 5시가 됐는데 집에는 안 보내주고 전화는 하고 있고.
김 :
상황이 달라진거네요. :)
안 :
"어제 선생님이 얘기했지? 오늘은 너 다 할때까지 선생님이 기다릴꺼야."
그제서야 상황을 파악하고 부리나케... 그런데 이제까지 해본 적이 별로 없으니까 진짜 10시까지 걸려요. 집에 데려다주면서,
"어때? 남아서 하니까 좋아? 맨날 이렇게 10시까지 남을거야? 너 선생님한테도 미안해해야돼. 선생님도 집에 가서 저녁도 먹고 해야하는데 너 때문에 이렇게 된거잖아."
이렇게 양심을 건드리는 말을 해요. 나 그런 거 잘해요. 애 양심을 건드리는 거.
김 :
그런 것도 필요하다고 보십니까?
안 :
반드시 필요해요. 어떻게해야 저 양심을 건드릴까 고민해야해요. 가슴을 건드리지 못하면 변화는 없어요.
김 :
그건 애들이나 어른이나 다 느끼는거니까.
안 :
그렇죠. 그러면 자기도 미안하지. 그리고 자기가 생각해도 자기가 나쁜거에요. 창피하기도 하고.
"10시가 뭐야. 집에 가면 또 잔소리도 들어야할거고. 부모님도 네가 이렇게 하면 자랑스러울까?"
그런 말을 해요. :)
“그런데 이거 친구들에게는 말 안할테니 걱정하지마. 너 10시까지 남았다는 거 친구들에게는 말 안할꺼야. 그러니까 오늘 가서 잘 생각해보고 선택은 니가 해. 선생님이 기회를 줬으니까 선택은 니가 해."
이렇게하면 100% 다 해와요. 못 고친 적이 없어. 부모도 고마워해요.
숙제 안 할 때 때리면 애들이 '에이, 숙제 안 하고 한 대 맞지’ 이런다고. 맨 처음 내가 이런 습관을 들일 때 어떤 남자애들은 이래. '선생님 그냥 한 대 때리세요~' 왜냐면 이제까지 안 하던 방식이니까. 질기잖아. 내가 별명이, 선배들이 별명을 지어줬는데 ‘안지독’. 이런 면에서 지독하다고. 가르쳐줘도 다른 선생님들은 몇 번하다가 '아이고 난 못해~’ 그런다니까.
우리가 아는 게 비슷비슷해도 삶이 다 다른 것과 똑같았요. 그러면서 결국은 다 자기 방식대로 가버려. 나보다 30~40년을 그렇게 살아온 선배들이 자기를 그렇게 쉽게 변화시키겠어? 그리고 10시까지 미쳤다고 남아? 내가 왜 이 아이에게? 그러니까 정말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으면 아이를 정말 변화시키는 건 어려운 거죠.
잠시 어떻게는 할 수 있을지라도 진짜 마음 속을 바꾸려면 약간의 희생? 요즘 선생님들에게 바라기에는 무리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어요. 옛날 우리 때는 추가 근무 수당? 이런 게 어딨어. 난 그런 거 하나도 없을 때도 그렇게 했어요.
아이는 받은 만큼 해요. 정말 사람이 신기해. 내가 막~~~~ 사랑하면 그게 전해져서 메아리가 막~~~ 와요. 고학년 아이들은 마음에 들면 선물을 잘 줘요. 내가 맨날 글 쓰니까 어떻게 하면 선생님을 기쁘게 해드릴까... 해서 하는 방법이 자기네들이 올바른 행동하는 것, 주고 싶은 거 볼펜, 어떤 아이는 종이학 접고. 1학년 애들은 집에서 저녁에 뭐 먹잖아요? 그러면 그걸 하나 숨겨.
"이거 우리 선생님 갖다 드릴꺼야."
먹던 거 반 쪽을.
김 :
자기에겐 소중한 거니까.
안 :
그 마음을 알잖아. 오죽하면 자기들 먹고 싶은 걸 선생님 주려고 남겨서 가져와.
"고마워~ 잘 먹을께~"
그럼 좋아가지고~~ 이런 것에서 부모들이 감동하는거에요. 아이를 학교에 보내니까 변화가 막 보여. 오히려 아이 입에서 '엄마~ 이런 걸 이렇게 해야해.’라고 막 나오는거야. 또 '학교 갔다오면 숙제부터 하고 놀아야해.' 이런 거. 집에서는 엄마가 숙제하라고 말해도 그렇게~ 안 듣더니 말이지.
"선생님 비결이 뭐에요? 어떻게 말하면 아이들이 그렇게 되요? 아이고 우리 아이라도 그렇게 안되는데 선생님 비결이 뭡니까?"
물으러와요 진짜. 내가 가만히 들어보면 엄마들이 안되는 건 있지. 선생들도.
김 :
그게 젤 근본적인 게 뭘까요?
안 :
중간에 짤라.
김 :
아, 다 들어주지 않고?
안 :
말을 중간에 자르고 훈계를 해요. 왜? 아이들이 횡설수설하니까. 아이니까 당연히 그럴 수 있어요.이 말 하다가 저 말하다가. 그래서 끝까지 들어주려면 시간이 필요해요. 선생님이나 부모는 정말 기다릴 줄 알아야해요. 기다림이 정말 중요해요. 아이의 뜻을 충분히 안다싶어도 아이가 끝마칠 때까지 들어줘야돼요. 그런데 대부분의 부모들이 그렇지 못하죠.
"엄마 있잖아~ 어쩌고 저쩌고...""그래서? 그래서 이렇게 이렇게 됐다는거지? 그렇게 말하면 될 거 아니야!"
이렇게하면 아이는 말을 점점 안 하게 돼요. 아이들은 진짜 말 안되는 얘기도 막~ 하고 싶어서 오거든요. 그럼 들어줘요.
“그랬구나~ 그래서 기분 좋았겠네?"
아님 기분 나빴던 걸 이야기해요.
“그래서 선생님이 어떻게 해줄까?""이제 됐어."
그냥 들어주면 되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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